주요사업


Inchon Special Olympic Korea

인천스페셜올림픽 코리아
주요사업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걷습니다. “Together we walk”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걷습니다.

“Together we walk”


 걷기대회는 2016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장애인 인식개선 사업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손을 잡고 발을 맞춰 걸으며 장애에 대한 우리 사회의 그릇된 인식과 편견의 벽을 낮추자는 취지에서 매년 5,000여 명의 참가자 규모로 개최되고 있습니다.

 정해진 코스를 함께 걸으며 장애인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다시 돌아보고 궁극적으로는 장애인이 사회의 일원으로 당당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배려하고 나아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캠페인입니다.

인천스페셜올림픽코리아 회장배 대회

인천스페셜올림픽코리아회장배 종목별 대회


 회장배 종목별 대회는 인천소재 발달장애인 선수의 경기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장애에 대한 인식개선과 스포츠 참여를 통한 사회성 함양, 재활 및 건강증진 등을 목적으로 2018년부터 개최되었습니다.

 인천에서 발달장애인 선수들이 가장 많이 선수등록 되어있는 상위 5개 종목(육상, 축구, 수영, 탁구, 인라인스케이트)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매년 약 4~500여 명의 발달장애인 선수들과 가족들이 참가하여 그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발휘하는 장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대회에서 인천을 대표하는 선수를 육성하는 역할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스페셜올림픽코리아 전국대회

스페셜올림픽코리아 전국대회 


스페셜올림픽코리아는 전국대회 개최를 통해 전국의 발달 장애인들에게 다양한 경기 종목의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우수 선수 발굴 및 육성을 통해 스페셜올림픽 세계대회 및 Virtus 글로벌게임 선발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국하계대회는 총 11개 정식 종목(육상, 수영, 축구, 보체, 탁구, 배드민턴, 농구, 골프, 배구, 역도, 롤러스케이팅)과 1개의 시범종목(태권도_품새)이 있으며, 전국동계대회는 총 7개의 종목(알파인스키, 스노보드, 크로스컨트리, 스노슈잉, 쇼트트랙, 스피드스케이팅, 피겨스케이팅)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인천스페셜 뮤직 & 아트 페스티벌

인천스페셜 뮤직 & 아트 페스티벌


장애인 아티스트와 가족,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화합의 장으로 마련된 인천 스페셜 뮤직&아트 페스티벌은 장애인가족 역량강화 및 시민과 소통하는 공감복지를 구현하고자 개최한 장애인 문화예술 교육사업의 성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페스티벌에 참가하는 스페셜 아티스트들은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그동안 갈고 닦아온 실력과 열정을 가족과 비장애인들에게 마음껏 발휘하고, 우수 아티스트로 선정된 개인과 팀은 전국대회에 인천대표로 출전하는 영예도 얻게 됩니다.

선수건강증진프로그램

선수건강증진프로그램


인천스페셜올림픽코리아는 ‘Healthy Community 사업의 일환으로 대회참가 선수들과 복지시설을 이용하는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선수건강증진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국내 전문 의료진과 검안사, 안경사, 치위생사, 영양사, 물리치료사, 간호사 등 의료전문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하여, 눈검진, 구강검진, 청력검진, 영양·건강교육, 유연성 ·균형감각 검사, 발검진, 심장내과 등 총 7개 항목으로 진행됩니다. 

 발달장애인 선수들이 평소 아프거나 불편해도 표현을 잘 하지 못하여 치료가 늦어지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고, 유소견자의 경우 후속 치료 및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지속적인 건강관리 등을 도와주고 있습니다.